Scroll to top
Back
STUDIO327

Drum parade; CITY / 고건희

Scroll

작품설명

코로나의 발생과 과학기술의 발전은 일상의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변화에 따른 다양한 공간과 프로그램의 변화 가능성을 제안하고 미래의 도시모습에 대한 아이디어를 졸업설계로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타인과 접촉을 꺼리고 집단모임은 금지되거나 자제를 요청받고, 비접촉 비대면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졌습니다. 온기를 잃어가는 시장과 뜨거워지는 온라인시장, 사회적 인간의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코로나 이후 정반대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에 과학기술의 발전이 더해진다면 도시와 건축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도시는 인구의 집중과 기술의 발전 등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서 점차 거대해지고 집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이러한 도시는 위험한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대형건물 내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대중교통과 공공장소 등 인구가 밀집되는 장소는 마스크 미착용과 관련된 이슈들이 발생했습니다. 도심 속에서 제한된 야외활동과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 등은 대면으로 이루어졌던 소통을 비대면형으로 바꾸었고, 이에 따라 SNS, 유튜브, 방송플랫폼 등 온라인공간의 이용률과 실내 활동의 증가는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에 가까운 경험을 하는 몰입기술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의료, 학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확인해오던 몰입기술은 대기업들의 투자와 글로벌 시장규모의 확장, 가격 완화 및 경량화 등 기술 발전에 따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후각을 제외한 4가지 감각을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비접촉 비대면이라는 상황을 지속하고 미래에도 이러한 질병 상황이 나타난다면 현실의 경험과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경험까지도 구현 가능한 가상공간의 도시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그래서 가상의 도시에서 사람들은 현실에서 해소하기 어려운 욕구를 충족시키고, 현재 대부분의 일을 온라인에서 처리하는 것처럼 일상생활이 가상공간으로 옮겨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도시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온라인 저장 공간인 클라우드처럼 전 세계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접속이 가능한 클라우드 도시로서 새로운 유형의 도시가 될 것입니다.

또한 미래에는 몰입기술 외에도 드론기술, AI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드론이 어디든지 물건을 배달하고 복잡하고 정밀한 조정을 AI가 처리하며, 무인전기자동차처럼 저렴한 이용료로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이 당연시 될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시티에서 일상생활을 하고 현실에서는 대부분이 재택근무를 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거주하는 장소와 상관없이 만나거나 일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코로나의 발생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건축과 도시의 모습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