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Back
STUDIO327

HUGGING YOUR BOUNDARY / 유샛별

Scroll

작품설명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치매 발생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매년 치매 환자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치매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고 치매 환자들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환경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 치매 환자들에게 필요한 공간은 병원도 요양 시설도 아닌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집이다. 치매 환자들의 인간적인 삶을 위해서는 사회적, 문화적 교류인 소통이 일어났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행동특성을 고려한 주거공간을 디자인하여 하나의 작은 마을 속에서 이웃과 소통하며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를 운영해야 한다.

전국 치매환자수와 치매 유병율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와 전라남도이다. 경기도는 치매 환자가 많은 만큼 요양시설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지만 전라남도는 유병율에 비해 요양시설 및 병원 수가 가장 적다, 특히 전라남도에서 가장 유병율이 높은 곡성은 밭농사를 주로 하시는 노인분들이 많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이곳에 치매 마을이 생긴다면 수도권에 몰려있는 치매 센터 및 요양시설을 지방에도 충족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지능력과 신체능력, 우울감 및 고립감 등을 느끼는 치매 환자들에게는 원예활동이나 미술, 음악 치료와 함게 하루 일과를 적는 일일점검 시간,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치매 환자들이 함께 모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커뮤니티 허브를 건물 곳곳에 배치하여 환자들의 배회 활동을 줄이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려고 한다.

Concept & Mass Process

SITE PLAN

1F

2F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