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Back
STUDIO323

[RE-YOUTH]:자생가능 노인복지시설/김현진

Scroll

작품설명

노후 아파트 단지 내에 지어지는 RE-YOUTH는 은퇴한 노인들을 위한 휴식공간이자 일자리 창출 공간이며 다시 자신의 힘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매개체 공간이다. RE-YOUTH는 지속되는 고령화와 오래된 아파트 단지 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으로, 친환경 정수 시스템과 솔라 에너지 패널, 그리고 자가 농산물 생산 시스템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자생 가능한 시설의 기반을 갖추고 있다. 그 외에도 노후 아파트의 문제로 제기되는 복지시설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시설이 제안되며, 기존 아파트 단지 내에 지어진다는 건축적 제약을 사람의 이용이 적은 “아파트 단지 내의 유휴 공간 지하”에 건물 대부분을 위치시킴으로서 해결하고자 하였다.

패턴 스터디

아파트 단지의 배치를 통해 기존 그리드를 생성하고, 단지 내의 유휴공간을 새로운 패턴으로 재생성하여 직선 그리드와 융화되어 또 다른 공간이 만들어 지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패턴은 아파트 단지와 지역사회 전체로 확장되어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초기 공간구성
기존 아파트 단지 내 근린공원에 배치되는 RE-YOUTH는 1층 공간을 기존 공원의 역할 그대로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아파트 주민들의 산책 및 휴식공간을 제공해 준다.
거주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지하에 배치되고 지하의 공간 배치는 기존 아파트의 그리드 패턴에 필요 공간을 배치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내부 프로그램은 크게 복지시설, 정수시설, 자생 가능 시스템 시설로 나뉜다.

개념 드로잉

아파트 그리드를 적용시킨 평면과 그 안에 설치된 실들의 배치를 관념적으로 표현해 보았다.

1층 구성

1층은 건물이 올라오는 부분을 제외하고 산책로와 공원으로 쓰인다. 그 외에는 지하에 햇빛을 전달해 주는 태양광 패널과 정화된 물을 재사용한 비오톱 등이 설치된다

복지시설 : 도서관, 건강관리실, 식당, 회의실 등 이 위치

자생시스템 : 아쿠아포닉스, 갤러리, 실내 텃밭 등이 위치

지하 공간 구성

Glass Dome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자생 시스템을 왼쪽은 복지시설을 위주로 배치하였다. 복지시설에는 도서관, 식당, 건강관리 시설, 교육공간 등이 있고 자생 시스템에는 실내 텃밭, 정화 갤러리, UV 살균실, 아쿠아포닉스 등이 있다.

평면구성

정수 타워
RE-YOUTH의 친환경적인 정수 시스템의 완성은 정수 타워이다. 아파트 단지와 복지시설에서 한번 사용된 물은 Glass Dome에서 집수 된 우수와 함께 여과 장치와 자동화 스크린을 거쳐 1차적으로 정화되고 2차적으로 정수 타워를 거쳐 재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정수 타워는 가장 꼭대기 층의 자연 필터 시스템과 4개 층의 식물 정화 시스템을 가진다.

이렇게 정수 된 물은 RE-YOUTH 내의 화장실과 식물 재배 등에 사용된다. 또한 태양광 패널을 통해 지하에서도 식물 재배가 가능하며 식물 재배와 정화식물 등은 은퇴한 노인들에 의해 관리된다.

체험형 정수 시설

정수 타워 이외의 정수 시설들은 대량의 물을 정화하진 못하지만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식물의 증산작용을 통한 정화 시스템은 커다란 유리 돔 안에 다양한 식물을 구경할 수 있으며 동시에 물이 정화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으며, 정수 된 물은 마시거나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체험형 시설로는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한 정화 시스템이 있다. 아쿠아포닉스란 물고기의 배설물로 수생식물의 양분을 만들고 수생식물은 물고기의 물을 정화해 주는 순환형 시스템으로 비료나 정화시설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생산적이고 친환경적이다.

단면도/입면도

모델사진

아파트 단지 전체로 확장된 시스템